에어컨을 개발 한 사람

반응형

에어컨을 개발 한 사람

에어컨을 개발 한 사람

일상생활에서는 정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가전이 있다면 바로 '에어컨'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에어컨은 여름에는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데, 선풍기만으로는 감당이 안될 때 에어컨이 있다면 상당히 편리함을 느끼는데 에어컨을 구매를 할 때 다양한 브랜드와 이름이 존재하지만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캐리어'라는 브랜드 가 바로 에어컨을 개발한 사람입니다.

 

에어컨 최초 개발자

윌리스 헤어블런 캐리어  Willis Haviland Carrier

1876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1950년 사망

캐리어는 뉴욕의 Sackett-Wilhelms Lithographing and Publishing Company를 위해 1902년 최초의 현대적 에어컨 시스템을 설계하였습니다.

 

초기의 에어컨 시스템

습도제어

1906년 특허받은 첫 기계는 습기를 제거하는 제습기가 개발되었습니다.

이때 캐리어 나이 26살이었습니다.

공기 중의 습기를 제거를 함으로써 인쇄공정 중 종이가 수축하거나 팽창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공기냉각

에어컨은 냉매를 사용하여 냉각을 하는데 초기 에어컨 시스템에는 공기가 코일을 통과할 때 코일 내부를 순환하는 냉매가 공기의 열을 흡수 하였는데 이때 공기는 냉각되고 냉매는 가스에서 액체로 응축됩니다.

 

냉매순환

냉각된 냉매는 압축기로 보내지고 가스 압축상태로 변합니다.

이때 발생한 열은 외부로 배출됩니다.

이후 냉매는 팽창 밸브를 통과하고 이때 압력이 낮아지고 가시 코일로 돌아가 공기를 냉각시키는 순환 반복

 

공기순환

실내 공기는 팬에 의해 에어컨 시스템을 통해 강제순환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실내 온도와 습도 제어

 

필터링

초기는 공기의 질을 향상하는 기능이 거의 없었지만 현대 에어컨은 필터가 있어 공기 중 먼지와 알레르기유발 물질 등의 유해물질을 필터 하는 필터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에어컨을 개발한 이유

초기 개발은 당시의 뉴욕의 Sackett-Wilhelms Lithographing and Publishing Company에서 는 여름철의 과도한 습기로 인해 인쇄물의 품질저하를 일으켰습니다. 현대에도 마찬가지지만 습도가 높으면 인쇄 시 잉크가 제대로 마르지 않고 인쇄 시 정확한 정렬이 어려워지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을 하였습니다.

 

 

에어컨 발명가 노벨상 (윌리스 캐리어 노벨상)

윌리스 캐리어는 노벨상을 수상 받지 못했습니다.

에어컨 발명이 20세기 초에 이루어졌지만 윌리스 캐리어는 1950년 사망하였기 때문에 수상할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노벨상은 물리학, 화학, 생리학/의학, 문학, 평화 5개 분야로만 시상이 되는데 에어컨 발명은 분명히 과학기술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지만 노벨상에서 다루는 5개의 분야에 직접적으로 속하지 못했습니다.

 

 

노벨상을 수상하지는 못했지만 에어컨은 분명 인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친것은 사실입니다. 에어컨을 개발한 윌리스 캐리어는 현대 공조시스템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며 이런 초기의 에어컨이 개발되었기 때문에 현재에도 부가적인 기능이 추가되는 다양한 에어컨의 모델이 출시되고 있습니다.